반려동물의세상

쿠싱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 본문

애견,댕댕이 정보

쿠싱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

도베르만월드 2021. 9. 23. 12:25

출처 : 네이버이미지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강아지 쿠싱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쿠싱증후군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신피질기능항신증이라고도 불리는 쿠싱증후군은 부신에 의해서 과도한 스테로이드 생산이 이루어질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뇌하수체나 부신에 종양이 생긴 경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대부분 급성 증상 없이 만성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견주의 세심한 관찰이 동반되어야 알아챌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이미지

쿠싱증후군 의 원인

쿠싱 증후군의 원인으로는 뇌하수체나 콩팥 부신의 이상 혹은 스테로이드 장기투여로 호르몬 조절 문제, 노령셩으로 인한 호르몬 균형 무너짐 등이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의 증상

 

물을 많이 마셔요

부신피질호르몬은 물을 많이 소비합니다. 쿠싱증후군을 앓는 강아지는 부신피질호르몬의 과다분비로 훨씬 많은 물을 마시게됩니다. 항상 목말라하고 물을 지나치게 많이 마신다면 쿠싱증후군을 의심해봅시다

소변량의 변화화 불규칙한 배변

쿠싱증후군으로 목이 말라 많은 물을 마시며 소변량이 증가하게됩니다. 또한 충분한 물을 마시지 못한경우 소변량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늘어난 소변량을 통제하기 어려워 배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평소에 배변을 잘 가리던 강아지가 소변실수를 한다면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식욕이 증가해요

부신피질기능항진증은 몸에 과도하게 대사가 이루어져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체중이나 활동량에 비해서 많이 먹게되고 항상 배가 고프게 됩니다. 유난히 식탐이 많아졌다면 의심해봅시다.

숨을 헐떡여요

쿠싱증후군이 걸리면 대사가 지나치게 활발해져서 운동을 한것처럼 숨을 헐떡거리기도 합니다. 움직임이 많지않고 덥지 않은데도 숨을 심하게 헐떡이거나 빈 호흡을 내뱉는 경우 쿠싱증후군을 의심해봅시다.

체형이 달라져요

쿠싱증후군에 걸리면 복부팽만 및 근육 위축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형적인 변화로는 배가 배불뚝이 모양으로 부풀어 오릅니다. 쿠싱증후군으로 식탐이 많아져 살이 쪘다고 생각하기 쉬우니 세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피부병이 생겨요

피부에 만성적으로 박테리아, 효모 등의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배 부분이 이런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쿠싱증후군에 의한 피부병은 피부를 검게 만들어 얼룩같은 반점으로 나타납니다.

행동이 달라져요

쿠싱증후군을 앓는 아이들은 대사가 지나치게 활발해서 공격적인 성향이 나타나고 예민해지며 음식,물 앞에서 참을성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에너지가 부족해서 무기력해지기도 하니 행동변화에도 세밀하게 신경쓰도록 합시다.

출처 : 네이버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이미지

치료 방법 

쿠싱증후군은 우선 호르몬검사와 여러 합병증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 후 약물치료를 실시하는데요, 부신피질호르몬 관련 제제를 주사하거나 약으로 투여하게됩니다. 쿠싱증후군은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평생 약을 급여하며 주기적으로 호르몬 수치가 정상인지 체크해야합니다. 쿠싱증후군은 초기 증상이 거의없는 경우가 많아서 치료시기를 놓치기 일쑤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쿠싱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쿠싱증후군 의 취약한 견종

보스턴테리어 , 푸들 ,닥스훈트 , 포메리안

'애견,댕댕이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바 이누 견  (2) 2023.07.12
사고뭉치 비글  (0) 2023.07.12
삽살개(귀신을 쫒는견)  (0) 2021.09.23
꼬리가 짧은 댕견 또는 동경견  (0) 2021.07.13
제주도에 사는 한국 토종견 제주개  (0) 2021.07.13